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1금융권 은행 종류 구분 어떻게 하나

사람들이 은행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 중 1금융권 은행, 2금융권 은행, 3금융권 은행 이렇게 말하는 것에 대해 대충 어떤 느낌의 단어다라는 것은 알지만 정확히 어떤 은행들을 1, 2, 3 금융권으로 분류하는지 잘 몰랐던 분들을 위해 1금융권 은행 종류 정의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알아야 할 것은 3금융권 은행이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은행 종류는 1금융, 2금융으로만 구분할 뿐이고 사람들이 말하는 3금융권이란 대부업을 일반적으로 통칭합니다.

1금융권 은행 종류 정리

그렇다면 어떤 은행을 1금융권 은행이라고 하는 것일까요? 느낌상으로는 왠지 좋은 은행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느끼적으로는 네 맞습니다. 좋은 은행이라는 것보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시중은행을 1금융권 은행이라고 합니다.

은행이라고 하면 딱 떠오르는 곳. 그곳이 1금융권 은행입니다. 예를 들면,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등 이런 은행들을 말합니다. 보통 정의상으로 예대업(예금, 대출 업무)를 하는 은행을 말합니다.

 

이런 1금융권 은행도 종류가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구분됩니다.

1금융권 은행 종류
종류 종류
일반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한국시티은행, SC제일은행 외
지방은행 DGB대구은행, BNK부산은행, 광주은행, BNK경남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외
특수은행 NH농협, 수협, KDB산업은행, IBK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1금융권 은행은 은행 이름만 들어봐도 신뢰감이 있습니다. 안정성을 갖춘 은행들이며 낮은 이자율로 예금, 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2금융권 은행이란?

그렇다면 2금융권 은행은 어떤 곳일까요? 2금융권은 1금융권 은행 종류를 제외한 개발기관, 투자기관, 저축기관, 보험기관 같은 곳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저축은행이 있죠.

2금융권 은행은 1금융권에 비해 안정성은 조금 떨어지는 대신 이자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예금으로는 장점, 대출로는 단점이겠군요)

여기까지 1금융권 은행과 2금융권 은행 차이, 1금융권 은행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