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B2B B2C 뜻과 차이점

B2B B2C

회사에서 업무를 하거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은 B2B(비투비), B2C(비투씨)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것이고 이와 관련된 일을 하는 분도 많으실 겁니다. 처음 듣는 분들을 위해 이 말의 뜻과 서로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2B B2C

B2B

B2B는 Business to Business의 줄임말입니다. 기업이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판매전략, 거래를 일컫습니다. 예를 들면, 최근 화제가 되었던 반도체 생산에 있어서 필수적인 고순도 액체 불화수소를 생산하는 일본기업은 불화수소를 어디 마트에다 내다놓고 일반 소비자들에게 파는 것이 아니죠.

이 제품은 삼성이나 하이닉스 같은 반도체를 만드는 기업(Business)에게 판매합니다. 법인간 거래입니다. 이렇게 기업과 기업간의 거래를 두고 B2B라고 합니다. 하나의 재화가 탄생하기 까지는 상당히 많은 B2B거래를 통해 조립되고 융합되어 만들어 집니다.

B2B

B2B거래 규모는 엄청 큽니다. 돌아다니면서 보는 공장들의 상당수는 하청공장으로써 B2B 거래를 합니다. 

B2C

B2C는 Business to Consumer의 줄입말입니다. 기업과 일반 소비자간 거래를 말합니다. 고순도 액체 불화수소의 B2B 거래를 통해 만들어진 반도체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삼성노트북을 삼성판매점에서 일반 소비자에게 팔게 되면 삼성판매점과 소비자끼리는 B2C거래가 되는 것입니다.

B2C

다른 거래 형식

B2B, B2C 외 다른 형태의 사업이 있을까요? 네 있습니다. C2C가 있습니다. Consumer to Consumer입니다. 개인간 거래를 뜻합니다. B2G도 있습니다. Business to Government입니다. 기업과 정부간 거래를 뜻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를 들어 다시 정리하자면, 하림이 닭고기를 치킨집에 공급하는 것은 하림과 치킨집 간의 B2B입니다. 치킨집이 이 닭을 튀겨 사람들에게 팔면 이건 B2C입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집에서 튀긴 치킨을 옆집에 팔았다면 C2C가 되는 것이고 하림이 닭고기를 군대에 납품했다면 이는 정부기관과 거래한 B2G인 것입니다

이 정도 개념만 가지고 있어도 어디가서도 대화 안되는 상황은 만들어지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