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냉풍기 장단점 알아보기

냉풍기 장단점 알아보기

슬슬 날씨가 후텁지근해지고 있습니다. 비는 안오지만 지금 장마기간인 것은 맞습니다. 이 장마기간이 끝나게 되면 우리는 늘 그랬듯이 무더운 더위 속에 한동안 살아야 합니다. 더운 날씨에서 우리를 구제해 줄 수 있는 것은 에어컨, 선풍기, 부채 등입니다. 에어컨은 시원하지만 돈이 비싸고 이동이 어렵고 선풍기는 저렴하고 이동이 쉽지만 시원하지 않고 이 둘을 보완해서 탄생한 것이 바로 냉풍기입니다. 어찌보면 에어컨과 선풍기의 장점만 살린 것으로 최고의 제품일 것 같지만 단점도 있다는 것 알고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냉풍기 장단점

냉풍기의 원리

냉풍기는 기화냉각방식입니다. 이는 액체가 증발할 때 주변의 열을 빼앗는다는 것에 착안점을 준 것으로 바람을 통해 날아온 물을 증발시켜 온도를 낮추는 원리입니다.

냉풍기 원리

기화냉각방식

실제 냉풍기를 한번 들여다보면 물탱크가 있고 여기에 얼음팩을 담아둡니다. 그럼 얼음팩에 의해 차가워진 물이 작은 펌프를 통해 올라가 워터필터를 적십니다. 그리고 적셔진 워터필터뒤에서 강한 바람을 보내면 차가워진 습기가 포함된 공기가 전달되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 몸에 닿은 이 공기 속의 물이 증발하면서 주변 기온을 낮추게 되는 것입니다.

냉풍기 장점

이 냉풍기는 선풍기로는 가시지 않는 더위를 어느정도 물리쳐 줄 수 있습니다. 뜨거워진 공기를 선풍기로 불어봤자 더운 바람인데 냉풍기는 기본적으로 낮은 온도의 물을 필터에 적셔 바람을 부는 것이다보니 만족도는 선풍기보다 몇 배 낫습니다.

그리고 에어컨보다 현격하게 낮은 가격으로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아무리 작은 용량의 에어컨을 설치하려고 한다해도 80만원 가까이 줘야 하는데 냉풍기는 고작 10만원 내외입니다.

또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에어컨은 거실에 설치해놓으면 정작 방은 에어컨의 효과를 못볼 수 있는데 냉풍기는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 이동시켜 찬 바람을 불게 할 수 있습니다.

냉풍기장점

냉풍기 단점

이 냉풍기의 단점으로는 물과 얼음팩을 꾸준히 갈아줘야 한다는 게 있습니다. 어찌보면 너무 귀찮은 일인데요. 평소에 얼음팩을 냉동실에서 계속 만들어 놓고 있어야 하고 쓸 때마다 물과 얼음팩을 갈아줘야 하는 귀찮음을 견디셔야 합니다.

냉풍기 단점

그리고 기화냉각방식이다보니 물을 머금은 공기를 불어내는 것이죠. 이건 공간내 습도를 올리게 됩니다. 습도가 올라가면 기온은 내려가더라도 불쾌지수가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냉각효율이 떨어집니다. 수증기를 머금은 공기로 인해 냉풍기 바로 앞만 시원해지고 나머지는 오히려 온도가 높아지는 것이죠. 에어콘을 켰을 때 처럼 쾌적한 환경은 만들어지지 않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이런 냉풍기 장단점 내용들을 잘 확인하시고 구입하셨으면 합니다. 저도 냉풍기를 하나 방에 두고 쓰려고 했다가 습도가 높아진다는 얘기에 좀 꺼려지더라구요. 잘 비교해서 고려해보세요~